Kw = ( F . V / 102 ) * 안전계수 / 효율(L.M GUIDE 효율 , BALL SCREW 효율 , 감속기 효율 등등)
F : 부하하중 (Kg.f)
V : 속도 (M/sec)
안전계수는 1.5 정도 잡으시구요.
L.M GUIDE 효율은 0.9
BALL SCREW 효율은 0.9
감속기 효율은 0.8
이정도 하시면 모터용량 때문에 모터 교체하는 일은 없을 것이며 over spec 에 의한 재료비 손실도 없을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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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 torque
L : lead(모터1회전당 움직이는량)
W : 구동방향으로 작용하는 하중
T = L * W / (2 * 3.14)
상기와 같이 torque 값을 구하여 효율 안전율을 적용해 주시면 됩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상하구동 일때만 적용하시고 경사구동 또는 평면구동은
다음기회에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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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선정 제 3탄입니다.
지난번 수직이송시의 공식 아시죠?
Kw = F * V / 102
이공식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다만 F 부하하중이 부하중량이 아니고 이송방향으로 주어지는 하중이라는 것입니다.
수직이송에서는 부하하중이 부하중량이었기 때문에 F값에 부하중량을 그대로 대입했었죠...
하지만 수평이송시는 부하중량이 부하하중이 아닙니다.
그래서 부하하중을 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평이송시 부하하중은 무엇이 될까요?
답은 관성력입니다.
출발할때 정속까지 도달할때 발생하는 관성력 또는 정지시 발생하는 관성력을 이겨야만
모타 선정이 제대로 된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외에 마찰계수에 의한 부하도 있기는 하지만 무시해도 상관없습니다.
관성력에 비하면 아주 미미한 부하가 될것입니다.
하지만 고중량 초저속일때는 관성력보다는 마찰계수에 의한 부하를 계산해 주어야 합니다.
관성력은 속도가 빠를수록 가속또는 감속시간이 짧을수록 커집니다.
관성력 구하는 공식은 물리 시간에 배웠을 겁니다.
F(N) = M(Kg.f) * A(M/s^2)
기억나시죠?
M = 부하중량
A = 가속도 = 속도차/시간 = (v-v')/s
정리해보면
F = M * A = M * (V-V')/S 여기서 시간 S는 정지에서 정속까지 도달하는 시간...또는 정속에서 정지하는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자동차 운전중에 브레이크를 천천히 밟아서 시간을 오래주고 정지하면 몸이 앞으로 쏠리는게 적죠...
이제 이 F 값을 위의 F 값에 넣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그럼정리해보면
Kw = M * (v-v') / s * v / 102 입니다
마찬가지로 안전계수와 효율등을 고려해주면 됩니다.
어려운가요? 글로 설명할려니 좀 그러네요...
우리까페모임 오프도 하면 친목도모도 하고 세미나도 하고 좋을거 같은데 그죠?